주식정보

[종목분석] 헬릭스미스 (2020년 10월 19일)

경제 블로그 알렉산더 엘더 2020. 10. 19. 22: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알렉산더입니다.
2020년 10월 19일
오늘의 종목분석 뽀개기를 시작합니다.
헬릭스미스 팔까?

1. 차트분석

(헬릭스미스의 일봉)
(헬릭스미스의 주봉)
(헬릭스미스의 월봉)

▶ 헬릭스미스의 일, 주, 월봉입니다. 다른 때와 달리 일, 주, 월봉 모두 나열한 이유는 모두 아시다시피 오늘 하한가를 맞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 심층 분석을 하기 위함입니다. 종합적으로 살펴 보면 이렇습니다. 2019년 9월 'VM202' 3상, 결함으로 유효성 입증 실패 함에 따라 연속 2회 하한가 후 오너 일가의 악재 발표 전 대규모 주식 매각 기사에 따라 주주들의 신뢰를 잃어 주가가 지지부진하진 가운데 운영자금과 채무 상환 목적으로 800억원 규모 CB 발행 결정(2020년 2월)에 다시 큰 폭의 하락에 뼈졌으며 그 후 코로나로 인한 제약, 바이오의 동반 반등으로 인해 소폭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으나 4월 22일 기점으로 아주 천천히 하락세로 돌아섭니다. 그 후 2020년 9월 18일 시설자금, 운영자금, 채무 상환을 위해 2817억 규모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공시하며 재급락 형태로 돌아서고 2020년 10월 19일 금일 헬릭스미스가 고위험 사모펀드에 총 2643억을 투자하였으며 그중 400억원 미환수금 발생으로 관리종목에 편입될 것이란 이슈에 하한가를 맞이하게 됩니다. 상기 이슈들과 차트상 하락의 이유가 일치하며 일, 주, 월봉의 단, 장기 이평선들은 모두 역배열 상태이고 더욱이 각 봉들이 역배열의 모든 하단에 위치한 가운데 이평선상 지지라인 및 심리적 지지라인이 모두 존재하지 않아 그 어떤 차트보다 좋지 못한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2. 수급분석

▶ 약 2달간의 수급 모습니다. 개인은 지속적으로 매수하는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연일 매도 행진을 이어하고 있었으며 '전일 소폭의 상승 후 다음 날 대량 매도'의 방식으로 여러 차례 개인에게 물량을 넘기기 위해 의도적인 상승을 시도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무슨 일이 벌어질 것을 아는 것처럼 빠른 움직임이 있었다라 생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실적 분석

▶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대규모 CB와 유상증자를 실시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헬릭스미스 측에서는 상기 종합적인 사유에 관하여 "2020년 9월 말 기준 약 830억원의 현금성자산과 약 1280억원의 금융상품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현재 보유 중인 현금성자산 등으로 기존에 발행된 전환사채에 대한 상환이 가능하며, 관리종목 이슈를 없애기 위해 이번 유상증자를 결정했다"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빌린 돈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어 유상증자에 성공한들 악순환의 꼬리를 자를 수 있을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4. 모멘텀

▶ 지속적인 악재 가운데 모멘텀을 찾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헬릭스미스의 재무구조와 달리 DNA 기반 유전자치료제 관련 분야의 연구는 매우 전문성과 완성도가 높으며 그 가운데 효과가 입증된 제품도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대로 무너지면 안 되는 기업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만약 이번 유상증자에 성공한다면 헬릭스미스가 다시 한 번 더 도약하여 주주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회사로 변화하기를 기대해봐야겠습니다.

그래서 사라고? 팔라고?

▶ 몇 년간 보유하셨던 주주분들은 정말 미칠 것 같은 심정이실 것 같습니다. 그 고통 통감합니다. 보편적인 사고로 말씀드리면 분명 저는 매도 포지션이 옳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같이 지속적인 하락 구간에서 하한가를 만난 지라 심리적으로 손절하기 힘든 구간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대규모 유상증자의 성공 여부에 따라 관리종목 편입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손절이 힘들다면 그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 길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종목에 힘드신 분들이 많아 조심스럽게 접근해봤습니다. 힘내십시오. 어떤 상황이고, 어떤 슬픔이건 간에 당신은 해낼 것입니다. 저는 믿습니다.

※ 본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 자료이며, 최종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웃 여러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언제나 큰 힘이 됩니다.

 

#헬릭스미스, #하한가, #CB, #유상증자, #힘내세요

반응형